본문 바로가기
이방인으로 살기

10년 전과 지금, 한국의 이미지

by _해봄 2023. 1. 14.

해외서 살다 보면 한국에서 살 때는 너무 당연해서 잊고 있던 것들이 사실은 대단한 것들이었다고 느끼는 때가 종종 있다. 최근엔 아시아권에서만 좀 알아주던 K팝, K드라마, K무비 등이 서구권까지 퍼지게 되면서 새삼 한국이 얼마나 발전했고, 유명해졌는지 내가 알려하지 않아도 주변에서 자연스럽게 알려준다.

 

특히 나는 10년 전 캐나다에서 잠시 지내다가 한국으로 돌아간 뒤 다시 캐나다로 돌아온 케이스이기 때문에 그때와 지금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얼마나 달라졌는지 비교가 확실하게 된다.

 

10년 전에 내가 한국인이라고 소개했을 때 정말 50% 이상의 사람들이 물어봤던 것이 "너 남쪽에서 왔어 북쪽에서 왔어?"였다. 일부는 농담이기도 했지만, 나머지는 정말 진지하게 물어봐서 약간 짜증이 날 때도 더러 있었다. 그럴 때면 "너는 북한 사람 얼마나 만나봤니? 뉴스는 보니?"라고 쏘아붙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지만, 지금보다 더 소심했고 지금보다도 영어를 더 못했던 나는 그냥 얼굴만 살짝 찌푸리고 그 순간이 지나가길 바라는 게 다였다. 

 

10년 뒤 다시 캐나다로 돌아와 살기 시작한 지 3년 반정도가 된 지금, "남한에서 왔어, 북한에서 왔어?"라고 되물었던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대신 "나 한국음식 진짜 좋아해", "한국 드라마 봤어!", "한국 화장품 좋아해!" 같은 이런 호감의 표현들과,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도 '한국인'이라는 사실만으로 긍정적으로 봐주는 분위기가 생긴다는 게 그저 신기하고 격세지감을 느끼게 했다.

 

넷플릭스에서도 그걸 자주 느낀다. 몇 년 전부터 킹덤, 오징어 게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한국 드라마들이 하나둘씩 히트를 치기 시작하더니, 한국에서도 좀 크게 흥행이 된다 싶은 넷플릭스 드라마는 어김없이 캐나다 Top10 리스트에 등장하는 것 같다.

 

이번에 한국에서도 엄청 흥했던 더 글로리도 그랬다. 캐나다 방구석에 앉아 열심히 보면서도 '이거 재밌긴 한데, 이런 느낌의 복수극도 캐나다서 인기가 있을까?'이런 생각이 잠깐 했었는데, 그건 내가 잘못짚은 것이었다. 이번에 더 글로리도 캐나다 top10시리즈에 당당히 진입해 있는 게 아닌가.

캐나다 넷플릭스 탑텐 리스트
캐나다 넷플릭스 Top10

아쉽게도 캡처를 9위일 때 밖에 못했지만 나중에 5위까지 올라갔던 걸로 기억한다. 이렇게 한국스러운 복수 드라마가 캐나다에서도 먹힌다니..

 

또 한국인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고 있다는 걸 여기 캐나다 드라마에서도 느낄 수 있었다. 예전에 캐나다 모습을 보여주는 캐나다 드라마를 추천한다고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그때 추천한 드라마 중 머독 미스터리에서 한국 독립운동가 이야기를 다루는 에피소드가 나온다.

머독 미스터리 시즌 15 중 한 장면
시즌 15 중 안중근 열사를 언급하는 장면

사실 요즘 한국이 인기가 있는 것은 모던한 이미지와 대중문화 때문임에도, 이 에피소드는 한국을 중심으로 벌어진 식민시대와 전쟁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국 편을 들면서 이야기하거나 내용을 엄청나게 무겁게 다룬 건 아니었지만, 김정은이 미사일 쏘는 것이나 대중문화만 관심이 있어 보이던 이곳도 한국이라는 작은 나라의 역사의 한 부분에도 관심을 가질 정도로 인지도가 생겼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런 것들이 쌓이고, 또다시 10년이 지나면 '가장 한국적인 게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이 정말 아무렇지 않게 느껴지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관련 글 보기

2022.12.22 - [추천과 리뷰] - 넷플릭스에 있는 캐나다 드라마 추천

 

넷플릭스에 있는 캐나다 드라마 추천

미드나 외국 영화에서 한국 음식이나, 한국 이야기가 나오면 엄청 반갑듯이 캐나다에 조금 살았다고 캐나다 배경의 드라마나 쇼가 넷플릭스에 나오면 괜히 반갑고 눈길이 간다. 길고 추운 겨울

someone-living-in-canad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