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민소식

캐나다 이민소식: 새로운 앨버타 주정부 스트림 발표(Tourism and Hospitality Stream)

by _해봄 2024. 3. 4.

 

얼마 전 있었던 AOS(Alberta Opportunity Stream) 일시 중단 발표에 캐나다 이민을 준비하던 사람들의 엄청난 혼란이 있었는데, 지난 3월 1일 앨버타 주정부에서 예고한 대로 새로운 스트림을 발표했다. 이번엔 판데믹 이후로 계속 일손이 부족하다고 평가되는 관광 관련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만을 위한 스트림으로 보인다. 

Tourism and Hospitality Stream 지원 자격

지원자들 뿐만 아니라, 고용업장에서도 이 프로그램을 참가할 지원자격이 필요하다.

지원자에 대한 주요 요구 사항:

  1. 고용: AAIP에 의해 승인된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고용주를 위해 앨버타에서 자격이 있는 직업에서 현재 일해야 한다. 직업은 풀타임(주당 최소 30시간)이어야 하며, LMIA(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에 기반한 유효한 워크 퍼밋이 있어야 한다. 
  2. 근무 경험: 같은 승인된 고용주와 자격이 있는 직업에서 최소 연속 6개월(또는 780시간)의 전일제 근무 경험이 있어야 한다.
  3. 잡 오퍼: 같은 승인된 고용주로부터 12개월 이상 기간의 자격이 있는 직업에 대한 풀타임 잡 오퍼나 고용 계약이 있어야 한다.
  4. 언어: 각 언어 기술 영역에서 영어나 프랑스어의 최소 언어 기술 레벨 4를 입증해야 한다.
  5. 교육: 캐나다 기준에 상응하는 최소 고등학교 교육을 완료해야 하며, 캐나다 외부에서 교육을 받았다면 교육 자격 평가(ECA)를 통해 증명해야 한다.

< 지원 가능한 직업군 리스트 >

2024 Tourism & Hospitality Stream 지원 가능 직업 목록

고용주에 대한 주요 요구 사항:

  1. 승인된 산업: 고용주의 주요 사업 활동은 앨버타 근로자 보상 위원회(WCB: Worker' Compensation Board)에 의해 정의된 자격이 있는 산업에 속해야 한다.
  2. WCB 커버리지: 지원자가 지원할 당시 고용주는 유효한 WCB 커버리지나 면제를 가져야 한다.
  3. 분야 협회 회원: 고용주는 그들의 산업에 따라 자격이 있는 분야 협회의 회원이거나 트래블 앨버타 웹사이트에 경험 제공자로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자격이 없는 지원자에는 파트타임, 임시 또는 계절 직원, 독립 계약자, 사업주 또는 앨버타 외부에서 원격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포함되며, 신청서에는 이러한 기준이 충족됨을 입증하는 모든 필요한 문서가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면 신청서가 거부되고 신청 수수료는 환불되지 않는다. 

새로운 스트림이 실효성이 얼마나 있을까?

예전 LMIA로 경력 1년을 채워 지원했어야 했던 것에 비해 6개월의 경력과 1년 이상의 잡오퍼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지원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고용주 조건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해진 협회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하는데, 보통 이런 경우 연회비등의 가입비가 발생하니, 굳이 가입하고 싶어 하지 않는 업장들도 꽤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LMIA를 받은 일정 규모 이상의 업체(위의 조건을 부합하려면 업체의 크기가 작으면 어렵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 본다.)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한 사람들에겐 희소식이 아닌가 한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앨버타 정부 페이지를 참고하길 바란다.

 

Tourism and Hospitality Stream 지원 자격 페이지

 

Tourism and Hospitality Stream – Eligibility

Requirements for approved employer and occupation, employment, language and education requirements for eligible applicants.

www.alberta.ca

 

관련 다른 글 보기

2024.02.16 - [캘거리 생활정보] - 캐나다 이민 소식: 앨버타 AOS 신규 접수 중단

 

캐나다 이민 소식: 앨버타 AOS 신규 접수 중단

나는 얼마 전 캘거리에서 AOS(Alberta Opportunity Stream)으로 영주권 승인을 받았다. 나도 예전엔 AOS로 영주권 진행이 느리다고 말이 많아 EE(Express Entry)를 희망했었는데, 운이 없었는지 내가 지원한 지

someone-living-in-canada.tistory.com

2023.08.07 - [캘거리 생활정보] - 캘거리 구직 사이트 (한인/현지 잡 채용)

 

캘거리 구직 사이트 (한인/현지 잡 채용)

이직을 계속 준비하고(중간중간 실패도..) 있는지라 구인구직 사이트를 정말 심심하면 드나드는데, 요즘 캐나다 잡 시장이 그리 좋지는 못한 것 같다. 특히 내가 일하는 업종은 주니어가 들어갈

someone-living-in-canad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