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캘거리 생활정보

캐나다 생활정보 18 - 캐나다 연봉/월급 실수령액 계산하기 (계산 사이트 추천)

by _해봄 2022. 12. 13.

 

캐나다는 사회복지가 좋은 나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보통 복지가 좋다 함은 세금이 높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한다. 세금을 걷어 복지혜택으로 돌려주는 식이니 말이다. 이렇게 이미 알고 있어도 통장으로 들어오는 월급을 볼 때면 정말 깜짝 놀란다. 안 그래도 높지도 않은 외노자 월급 거기서 뭘 그렇게 떼겠다고 싶은데 진짜 많이 뗀다. 기준이 어떻게 되고, 얼마나 세금을 떼 가는지 찬찬히 알아보자. 

 

 

캐나다는 주마다  소득세가 다르다

캐나다는 연방제 국가이다. 각 주가 자기들만의 법을 가지고 있어서 주를 이동하게 되면 이동한 주에 맞는 법을 따라야 한다. 한 나라안에서 여러 가지 법이 공존하는 것이다. 세금도 마찬가지다. 연방 소득세 + 주 소득세 이렇게 두 가지가 합쳐져 세금이 부과된다. 소득세도 그렇게 부과되는 세금 중 하나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캐나다도 소득세 구간이 있다. 그 구간에 따라 부가되는 세율이 다르고, 이것 역시 연방 소득세 구간과 각 주의 소득세 구간이 다르다. (진짜 복잡한 것 같다.ㅎㅎ) 간편하게 보자면 연방 세는 모든 주가 다 같으므로 그건 제쳐두고 주에서 부과하는 소득세율을 보는 것이 편하다. 

위키피디아 캐나다 주별 소득세율 표
2021년도 정보이긴 하지만 보기 편하게 정리가 되어있어 가져왔다. (Wikipida)

이렇게 위의  표처럼 각 주마다 설정해 놓은 소득분위도 다르고, 그에 매겨지는 소득세도 다르다.

 

여기서 내가 사는 알버타를 보자면.. 연봉 0원과 연봉 약 1억 2천이 같은 소득분위에 묶여있는 걸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앨버타는 소비세를 덜 받는 대신 저소득층에게(그러니까 연봉 1억이 안 되는 다수의 사람들) 소득세를 많이 받는 편이며, 만약 연봉이 1억 이상일 경우 다른 주보다 세금이 절약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처음에 이걸 알게 되었을 때 항상 적은 세금으로 홍보를 하는(소비세를 생각하면 맞는 말이긴 하지만..) 앨버타에 배신감을 느꼈다. 아마 내 연봉이 쥐꼬리이기 때문에 더 배신감을 느꼈던 것 같다. 연봉 1억 이상이 되면 좀 다르게 느끼려나. 아무튼 대략적은 내용은 여기까지 보고 다음으론 실수령액을 계산해보고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자. 

 

2022년 연방/주 소득구간과 세율이 궁금하다면 이 웹페이지에 들어가 확인해 보시라

 

Canadian income tax rates for individuals - current and previous years - Canada.ca

Canadian income tax rates for individuals – current and previous years Tax rates for previous years (1985 to 2021) To find income tax rates for previous years, see the Income Tax Package for that year. For 2018 and previous tax years, you can find the

www.canada.ca

 

 

캐나다 월급 실수령액 계산해주는 사이트

위의 복잡한 것들은 내용만 알고 있으면 되는 것이고, 실제 계산은 계산기로 해도 된다. 우리가 회계사도 아니고 하나하나 다 따져보기 힘드니까. 바로 Talent.com이라는 사이트이다. 이 사이트에는 월급 실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는데, 이것도 연봉, 월급, 2 주급, 주급, 하루, 시간 단위로 세금을 제외한 실수령액을 알려준다. 알아보는 방법은 아주 쉽다. 아래에 페이지를 캡처해 설명을 간단히 적어보았으니 따라 하면 된다. 

 

https://ca.talent.com/tax-calculator

 

Income tax calculator 2022 - Canada - salary after tax

Discover Talent.com’s income tax calculator tool and find out what your payroll tax deductions will be in Canada for the 2022 tax year.

ca.talent.com

 

 

급여와 조건만 넣으면 사이트가 계산해준다

온타리오 기준 소득세 계산 했을 때

위의 이미지처럼 정보를 넣고 Calculate 버튼을 누르면 실제 통장으로 들어오는 급여 금액이 나온다. 연봉 52,000불을 온타리오에서 벌고 있는 사람은 이거 저거 세금 다 떼고 나면 실제로는 37,957을 연간 얻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한번 정보를 넣으면 Salary Rate 섹션에서 같은 내용을 월급으로 환산했을 때, 2 주급, 주급, 일급, 시간으로 계산했을 때 얼마인지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같은 방식으로 주별로도 비교해 볼 수 있다. 위의 똑같은 연봉을 알버타주로 넣어서 계산해보면 아래처럼 나온다. 

알버타 기준 실수령액 계산 했을 때

52,000불의 연봉은 알버타 주의 소득세가 온타리오보다 더 높으므로 결론적으로 실수령액은 연간 36,398불이 된다. 이런 식으로 다른 주들도 모두 비교해 볼 수 있다. 

 

 

마치며..

진짜 캐나다 세금 너무 뗀다. 그리고 아예 저소득층이 되지 않으면 어중간하게 혜택도 받지 못하고, 세금만 계속 내는 꼴이 되니, 일부러 일하지 않으려 하거나 적게 일하려 하는 사람들이 있다보다. 나는 그러지도 못하니 차라리 수입이 많이 높아져서 세금을 다 떼고도 넉넉한 상태가 되면 좋겠다. 캐나다에서 외노자인 나.. 언제쯤 그렇게 될 수 있을까. 의문이다. ㅎㅎ

 

아무튼 캐나다에서 취직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위의 사이트를 이용해 연봉의 실수령액을 찾아보시라. 이런 부분도 알고 있으면 일자리 찾을 때 기준이 될 수도 있고, 연봉 협상 시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다른 글 보기

2022.11.13 - [서바이벌 영어공부] - [ 영어 이메일 ] 면접 요청에 영어로 답장 쓰기

 

[ 영어 이메일 ] 면접 요청에 영어로 답장 쓰기

나는 요즘 계속 이직을 준비 중인데, 일하면서 이직을 준비하려니 쉬운 게 아니다. 영어라도 좀 편하게 할 수 있으면 덜 할 텐데 이력서, 커버레터에 포트폴리오까지 쉽지 않다. 나 같은 이직준

someone-living-in-canada.tistory.com

2022.12.10 - [서바이벌 영어공부] - [ 영어 이메일 ] 비즈니스 이메일에 쓰이는 다양한 첫인사

 

[ 영어 이메일 ] 비즈니스 이메일에 쓰이는 다양한 첫인사

모든 것이 그렇듯 첫인상이 중요하다. 영어 이메일에도 이 법칙이 유효하다. 내가 컬리지를 다닐 당시 현장에서 자주 쓰이는 워드, 엑셀 양식 등과 함께 비즈니스 이메일 쓰는 법이 교양필수 수

someone-living-in-canada.tistory.com

 

댓글